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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짜정보] 특허청 전자등록증 발급서비스 안내 작성일 19-08-30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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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짜정보] 특허청 전자등록증 발급서비스 안내 




안녕하십니까.

특허법인 테헤란 이수학 변리사/변호사 입니다.


오늘의 특허알짜정보 주제는

"특허청 전자등록증 발급서비스 안내" 입니다.




특허청은 지난 2018년 7월부터  특허등록증을 휴대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전자등록 발급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서면으로만 발급돼온 특허등록증은 분실이나 훼손되기 쉽고 

권리이전 등의 사유로 재발급을 신청할 때, 

수수료를 내고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또 일부 개인이나 기업들은 서면등록증 관리가 어려워 발급요청을 하지 않거나, 

등록증을 직접 스캔해 파일형태로 보관하기도 했습니다.


특허청이 특허로 사이트를 통해 등록증 발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신청시 1부만 인쇄가 가능하고 등록증 파일을 다운받을 수 없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특허청은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휴대폰 등에 손쉽게 저장해, 필

요할 때 언제든지 출력할 수 있는 전자등록증으로 개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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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출처 : 특허청)


전자등록증에는 권리내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삽입해 

일반국민이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권리의 권리자 정보, 

연차등록료 납부여부, 권리관계 법적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전자등록증은 다양한 지식재산 서비스 지원사업에서 

특허의 보유와 가치를 증명하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권리 내용의 위·변조 방지를 위해 등록증에 

보안솔루션을 도입되어 있습니다.


4차혁명시대에 발맞춰 특허증도 함께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는데요

전자등록증으로 특허권자의 지식재산권을 

더욱 편리하고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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